1. Awake
- Unity 라이프 사이클의 일부.
- 스크립트 인스턴스가 로딩될 때 한 번만 호출된다.
- 비활성화 상태여도 호출된다.
- 다른 스크립트의 Awake 메서드와의 실행 순서는 보장되지 않는다.
- 초기 설정, 변수 초기화, 컴포넌트 참조 등에 사용된다.
2. OnValidate
- Unity 에디터에서만 동작한다.
- 인스펙터에서 값이 변경되거나, 스크립트가 로드될 때마다 호출된다.
- 런타임 중에는 호출되지 않는다.
- 에디터에서의 유효성 검사, 값 조정, 에디터 전용 로직 등에서 사용한다.
3. Initialize
- 사용자 정의 메서드다.
- 개발자가 직접 호출해서 사용한다.
- 객체의 초기 상태 설정, 외부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전달받아 초기화할 때 사용한다.
- 언제, 어떻게 호출할지는 개발자가 결정한다.
'Work, Study > 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41224 회전하는 화살 구현하기 (0) | 2024.12.24 |
---|---|
241129 투명 이미지를 마스크로 사용하기 (0) | 2024.11.29 |
레이캐스트 관련 정리 (0) | 2024.08.24 |
직렬화, 프로퍼티와 필드 (0) | 2024.07.29 |